남성클리닉(칼럼)

Home > 커뮤니티 > 남성클리닉(칼럼)

기형정자 때문에 온 불임과 전립선염 한방으로 동시에 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2-21 12:09 조회613회

본문

​​

35세의 남성입니다. 결혼 6년차인데 아이가 없어요. 검사결과 기형정자때문이라는데 이것 때문에 정말 불임이 될수 있나요? 그리고 한의원에서 치료하면 임신이 가능할까요?

 

답 :총 정자수에서 기형정자의 비율이 높으면 그만큼 수정의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정액 검사상 정자세포의 60%이상이 정상적인 형태를 보여야하고, 정자의 활동성이 좋아야 수정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한의치료를 받으시면 기형정자의 수를 줄이고 정상적인 정자 수를 늘려서 자연임신이 얼마든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단, 환자 본인도 과음, 과식, 과도한 스트레스, 비만, 운동복족을 개선하는 노력등이 병해되어야겠습니다.

 

최근 시아버지의 권유로 내원하게 된 결혼 5년차 30대 중반 부부의 치료과정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남편은 34세 안과전공의로 잠이 부족하고 폭음을 자주하며, 운동부족에 복부비만, 과체중에 약간 내성적이며 고집이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타입이었고, 검사상 기형정자수가 많았습니다. 아내는 34세 중학교 교사이며, 마른편이고 허약체질에 위장이 부실하고 예민한 편인데 과로까지 겹쳐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쳐 있었습니다. 두 사람은 임신을 위해 시험관 아기시술까지 시도를 했으나 몇 번의 실패가 있었습니다.

 진찰과 맥진을 해보니 남편은 기운이 약하고 피로가 심했으며, 중초(中焦) 즉, 소화기 부실에 상하로 기운이 잘 통하지 않고 하복부에 차가운 습기가 많아서 사타구니에 땀이 많고 전립선에도 약간의 염증증상을 보였습니다. 더욱이 서울에 거주하다보니 침·뜸·약침 등의 한의치료는 받을 수 없으므로 한약으로만 치료해야 했습니다. 원인을 기운이 약하고 소화기쪽의 문제로 잡고, 청상통중온하(淸上通中溫下)즉, 위는 맑혀주고 중간 즉, 소화기능 쪽은 소통을 잘 시키고 아래 즉, 하복부는 따뜻하게 데워주는 한약을 처방했습니다. 아내는 신경이 예민하여 소화기가 부실하고, 기운과 영양이 모두 부족했기 때문에 신경을 다독여서 소화기를 활성화 시키고, 기운과 영양을 복돋우는 한약을 처방해서 각각 꾸준히 복용시키면서 처방을 할때마다 전화로 증상의 변화를 체크해서 한약처방에 조금씩 변화를 주었습니다.

 한약치료와 함께 반드시 본인들에게 과음, 과식, 과로를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와 충분한 수면시간을 확보하도록 하였으며 일주일에 3~4회 정도는 30분이상의 운동을 병행하게 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다스릴 수 있는 산책과 더불어 부부간의 적극적인 대화를 통해 단순하고 소박하며 아래를 향하는 마음을 가져서 심리적으로 비교적 편안한 마음을 가질것을 권유했습니다.

 약 12주간의 한약치료가 끝난 후 정액검사 결과를 받아보라하니 기형정자숫자가 눈에 띄게 줄어들어 정상치에 가깝다고 했으며, 전립선염 증상도 사라졌다고 한다.

 한약치료가 끝난지 3개월 정도 지난날, 임신4주차라고 한다며 며느리의 울먹이는 전화를 받았고, 시아버지께서 한의원에 오셔서 “강원장님, 내가 이틀전에 장손을 봤어요 너무 너무 고맙심니다”라며 90도로 인사를 하였다. 저와 차를 마시는 내내 입이 귀에 걸려있던 그모습이 지금도 눈에 선합니다.

<참고>

양방의 병명이 한약처방을 하는데에 하나의 좋은정보는 될지모르나 양방병명에 어떤어떤처방이나 한약재는 없다. 한의는 그 원인을 음식, 기거(起居:잠, 휴식을 비롯한 생활습관), 칠정(七情:스트레스를 비롯한 감정의 기곡), 외감(外感:외부환경)등에서 찾아, 한의병리를 세운 다음 그 병리에 따른 처방을 하는 것이다.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617-1 덕천빌딩 4F 한의원 맑은누리 TEL : 051. 292. 0013~4 FAX : 051. 208. 2816
대표자 : 강재훈 사업자등록번호 : 603-96-09614 메일 : jadegangs@naver.com
Copyright© 2004 cleanpiaclinic.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회원가입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617-1 덕천빌딩 4F 한의원 맑은누리 TEL : 051-292-0013, 051-292-0014 FAX : 051-208-2816
대표자 : 강재훈 사업자등록번호 : 600-00-00000
메일 : jadegangs@naver.com
Copyright© 2004 cleanpiaclinic.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