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클리닉(칼럼)

Home > 커뮤니티 > 남성클리닉(칼럼)

전립선염 증상과 한방치료- 부산일보<건강면>2018.1.8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1-09 10:53 조회455회

본문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80108000231 

                           맑은누리한의원 원장·한의학박사 강재훈

 

전립선염이란 전립선에 염증이 생겨서 전립선이 붓고 농()과 피가 나오기도 하는 질환을 말한다. 세균의 감염으로 인한 급성 전립선염과 만성 전립선염으로 나뉘며, 만성 전립선염의 80%이상은 원인균의 검출이 없으면서 전립선염의 증상을 호소한다.

 전립선은 음경, 고환과 함께 남성능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립선이 제대로 기능을 못하면 성기능도 떨어지고 전립선이 건강해야 성생활도 왕성하게 할 수 있겠다. 전립선이란 방광 아래에 위치하는 밤톨 모양의 조직으로 전립선액을 생산하는 생식선인데, 전립선액은 전립선 가운데에 나있는 구멍 및 요도를 통해 전립선액을 배설한다. 이 전립선액은 정자에게 영양을 공급하고 사정된 정액이 굳지 않도록 액체 상태를 유지시켜 정자 운동성을 돕는 정자의 활동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만성 전립선염의 증상은 회음부 부위가 부어서 뻐근하고 불쾌하며 심하면 허리와 골반까지 아프며, 고환이 당기고 통증이 있기도 하다. 빈뇨, 야간뇨, 혈뇨 등이 오고 사정할 때에 쾌감이 떨어지며 발기부전, 조루, 오줌소태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전립선염은 요도염이 발생하였을 때에 완치하지 않거나 과로하고 문란한 성생활, 지나친 음주,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는 직업인들에게 잘 올 수 있다.

 만성 전립선염은 겨울철에 날씨가 차가와지면 전립선 주위가 혈액순환이 잘 되지 못하면서 충혈이 되어 염증이 심해지며 또한 연말에 망년회 등으로 피곤한데 음주가 지나쳐서 전립선염의 증상이 드러나기도 한다.

 전립선염의 한의치료에 대한 대략은 다른 질병치료와 마찬가지로 환부의 염증에만 치중하는 부분치료가 아닌 질환의 근본이 되는 원인과 몸 전체의 균형과 기운의 소통 및 장부의 허실을 바로 잡아서, 건강이 돌아오면서 전립선염도 치료되는 거시적이며 근본적인 치료를 중시하는 치료가 한의치료이며, 나무에 비유하자면 나뭇잎이 이유없이 시들었을 때에 잎의 문제로만 국한시키지 말고 땅이 건조해져 있으면 땅에 물을 줘야 할 것이고, 뿌리에 문제가 있으면 뿌리의 문제를 다스려주면 나무가 건강해지면서 잎이 살아나는 것과 같다.

 전립선염의 치료에 한의치료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한의학에서는 심신교제(心腎交濟) , 상하(·)가 소통이 잘 되어서 하복부가 따뜻해야 남성(男性)이 건강하다고 했으니, 치료의 원칙은 청상·통중·온하(淸上·通中·溫下) , 위를 맑게 하고 중간의 비위(·)를 잘 통하게 하며 아랫도리를 따뜻하게 하는 것인데 이것은 한약처방을 할 때에도 꼭 염두에 두어야 한다.

전립선염은 한의치료에서 우선, 해독요법 중에서 *간청소 *장청소 *전립선청소 등으로 몸 속의 독소 및 노폐물을 배설하여 장부기능을 활성화하며 면역기능을 높이면서, 요도전립선등의 염증을 다스려서 배뇨장애를 바로 잡아줌으로써 2차적으로 올 수 있는 방광의 질환을 방지해준다. 또한 한약을 복용시켜 전립선염의 근본원인 제거 및 기운의 소통으로 장부의 균형을 맞추어 건강을 되찾게 해준다.

한약을 처방할 때에는

1. 칠정(七情) stress나 심리적 충격·긴장 등으로 인한 장부(臟腑)의 실조

2. 운동부족, 과식·폭식으로 인하여 온 혈탁(血濁), 담음(痰飮)

3. 소화기 부실로 인한 하복부의 냉습(冷濕)

4. 만성피로, 과로

5. 오래동안 앉아있는 직업이나 주위환경이 습기가 많은 습지라서   한습(寒濕)의 응결 등으로 한의학적인 원인을 구별하여 그 병리(病理)를 파악해서 처방을 내리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여기에 약침, , 체질침 등의 한방치료를 더해주면 전립선이 치료되면서 발기부전, 조루 등도 함께 치료 될 수 있다.

전립선염을 예방하려면

1.충분한 수면을 취하여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2.규칙적인 식사와 운동을 한다.

3.Stress를 피하고 stress를 잘 해소시킨다.

4.너무 오래도록 앉아있지 않는다.

5.자전거를 장시간 타지 않는다.

6.평소에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해준다.

7.규칙적인 부부생활을 한다.

8.기름진음식, 튀긴음식, 인스턴트, 설탕등을 절제하고 푸른잎채소 및 버섯, 토마토 등을 섭취

뭐니뭐니해도 단순하고 가벼운 마음을 가지며 늘 웃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생활하면 몸안의 기운이 잘 소통되어 건강이 충만해지고 전립선도 건강을 유지할 것입니다.

 

*간청소: 간과쓸개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설하여 피를 맑게하고 면역기능과 간기능을 활성화 시킴.

*장청소: 장내의 담음을 제거하여 장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몸의 아래위 기운을 소통시켜서 각종 염증 및 피부질환, 열경기등을 호전시킨다.

   *전립선청소: 한약으로 요도와 전립선을 세척하여서 염증을 가라앉힌다.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617-1 덕천빌딩 4F 한의원 맑은누리 TEL : 051. 292. 0013~4 FAX : 051. 208. 2816
대표자 : 강재훈 사업자등록번호 : 603-96-09614 메일 : jadegangs@naver.com
Copyright© 2004 cleanpiaclinic.com all rights reserved.
로그인 회원가입
부산광역시 사하구 하단동 617-1 덕천빌딩 4F 한의원 맑은누리 TEL : 051-292-0013, 051-292-0014 FAX : 051-208-2816
대표자 : 강재훈 사업자등록번호 : 600-00-00000
메일 : jadegangs@naver.com
Copyright© 2004 cleanpiaclinic.com all rights reserved.